**모션그래픽 디자이너로 뉴미디어 아트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시면서 브이에스랩(VSLab) 아카데미를 통해 영상 교육에도 힘쓰며 많은 이들의 멘토 역할까지 담당하시는 김용찬 님을 <월간 ME 인터뷰> 8월호에서 만나보았습니다. **

김용찬

img:profile

1.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브이에스랩 아카데미와 브이에스랩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강사이자 디자이너인 김용찬입니다. 아카데미에서는 Cinema 4D를 이용한 3D 모션그래픽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스튜디오에서는 디렉터로 디자이너들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2. 요즘 진행하는 영상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현재 브이에스랩에서 주최/주관한 미디어아트 전시인 <빛장 PLUS>가 통영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시에 사용될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또한 브이에스랩 아카데미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양한 디자이너분들과 함께 전문적인 토픽을 다루는 VSLAB Live 방송을 진행 중입니다.

3. 영상 작업에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요?


주로 3D 작업의 의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모션 작업은 Cinema 4D와 After Effect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제너럴리스트의 소프트웨어 조합으로, 진입장벽이 그나마 낮고 오랜 시간 정진할 때 한명의 디자이너가 상당히 넓은 영역의 스펙트럼을 가질 수 있는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

4. 위 소프트웨어 사용시 가장 유용하거나 좋아하는 툴 혹은 효과가 있나요?​

Cinema 4D 내부적으로 존재하는 모션그래픽 모듈인 'Mograph'는 다양한 형태의 표현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뿐 아니라 수정/재생산이 무척 용이한 핵심 기능입니다. 외부적으로는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다양한 서드파티 플러그인들이 존재하죠. X-Particles(파티클, 볼륨, 액체, 클로스 등), TurbulenceFD(기체류 볼륨), Octane Render, Ornatrix(헤어) 등을 대표가 되는 요소들과 조합하여 사용할 경우 무척 막강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5. 작업하시는 환경이 궁금합니다.

Insert Desk Photo

제가 사용하는 하드웨어는 라이젠 2950x Cpu와 gtx1080ti 그래픽카드 조합입니다. 모니터는 Dell 4K 모니터를 메인으로, 우측으로 타블렛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형태를 만드는 과정인 'Modeling' 프로세스 중 브러쉬를 활용해 제작하는 Sculpting 작업을 하거나 드로잉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멋을 위한 장치이기도 하죠! :)
그 외 스튜디오에는 여러 장의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GPU기반의 렌더링을 위한 PC 시스템과 전시 및 외부 행사용으로 쓰이는 다양한 맥킨토시(iMac Pro/iMac/Macbook) 하드웨어가 있습니다.

​6. 영상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모션그래픽 분야는 복합예술의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컬러/폰트/레이아웃/모션/사운드 등 모든 전문 분야를 이론적으로 잘 이해해야할 뿐만 아니라 직접 많이 사용해봐야만 어느 정도 궤도에 올릴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학원을 운영 중이다 보니 다양한 고민을 가진 학생분들을 자주 상담하게 되는데, 짧은 시간 동안 공부해서 무언가를 빠르게 이루고자 하는 내용의 질문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오랜 시간 꾸준하고 깊이 있게 정진하여 조금씩 완성형이 되도록 평생을 공부해야하는 것이 이 분야가 아닌가?’라고 이야기 해줍니다. 많이 보고, 느끼고, 꼭 영상이 아니더라도 디자인 전반에 걸친 관심과 관찰을 통해 보다 나은 내일이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7. 관련 링크


브이에스랩 아카데미 : http://vslab.kr

아카데미 튜토리얼 : https://vslab.myportfolio.com/tutorial

브이에스랩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VSLABAcamdey